입력기 또는 입력 방식 편집기(input method editor, IME)는 한글한자처럼 컴퓨터 자판에 있는 글쇠보다 수가 더 많은 문자를 계산하거나 조합하여 입력해 주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이다.

원래는 윈도에서 사용하던 인터페이스에서 유래했고, 한·중·일 윈도에서만 지원했으나, 현재는 일반화되어서 임의의 환경에서 임의의 문자를 입력하는 것을 도와 주는 소프트웨어를 가리키기도 한다. 예를 들어 보통 라틴 문자에 발음 구별 기호를 덧붙일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도 입력기에 속한다.

목차

  [숨기기

[편집]마이크로소프트 윈도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의 IME는 기본적으로 운영 체제 차원에서 낮은 수준으로 동작하는 프로그램이다. (다만 16비트 윈도의 경우 별도의 응용 프로그램으로 동작했다.) 기본적으로 IME 프로그램은 IME 함수 및 메시지 인터페이스를 통해 입력 과정을 수행하는 DLL이다. 낮은 수준으로 동작하는 특성상 IME 개발은 쉽지 않으며, 예를 들어 한·중·일 중 가장 간단한 편인 한글 입력기의 경우 사실상 기본으로 제공되는 MS 한글 IME 이외에 많이 사용되는 입력기가 없다.

글로벌 IME는 IME가 내장돼 있지 않은 외국어 윈도, 특히 9x 계열에서 한·중·일 문자를 입력할 수 있게 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가 임시로 도입한 프로그램이며, IME와는 달리 높은 수준에서 동작하는 응용 프로그램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2000을 비롯해 몇몇 소프트웨어가 이 프로그램을 지원했지만, 소프트웨어에서 별도로 지원해야 하며 사용하기 힘들어 널리 쓰이지는 못했다.

고급 텍스트 서비스(Text Service Framework, TSF)는 윈도 XP부터 지원되는 컴포넌트 오브젝트 모델(COM) 기반의 새로운 입력기 인터페이스로, 이전의 IME를 대체한다. 고급 텍스트 서비스는 현재 편집 중인 모든 텍스트를 접근하고 처리할 수 있으며, 따라서 IME보다 자유도가 넓다. 대표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10.0(2002/XP)에서 지원하는 입력기가 TSF 기반이며, 이러한 각각의 입력기들을 텍스트 입력 처리기(Text Input Processor, TIP)라 부른다.

[편집]유닉스 계열

X 윈도 시스템은 입력 방법(input method)이라는 이름으로 입력기를 지원한다. X11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구현은 XIM(X input method)이라 불리지만, 그 외에도 GTK+나 Qt 등에서 지원하는 입력 방법 모듈(input method module, immodule)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SCIM은 X 윈도의 입력 방법보다 높은 수준의 입력기 라이브러리로, 실제로 처리되는 방법과는 별개로 추상화된 C++ 입력기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또한 SCIM은 GTK+나 Qt 등의 입력 방법 모듈로 동작할 수도 있다.

[편집]맥 OS X

맥 오에스 텐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입력기는 로마자 계열 언어의 입력기나 일본어 입력기에서는 편리한 부가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한글 입력기는 기본적인 기능만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하늘 입력기나 바람 입력기같은 텍스트 서비스 관리자가 오픈소스로 개발되어 있다.

[편집]같이 읽기

[편집]바깥 고리



==============================================================================================]

ctfmon.exe 이 파일의 정체는?

1. 요약 : 윈도우의 정식 프로세스가 아니며 MS 오피스 XP부터 도입된 고급 텍스트 서비스로

          한글 입력외에 필기입력, 음성인식과 같이 보다 향상된 입력 방법을 제공한다 

          필수 프로세스가 아니므로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제거할 수 있다.

          하지만, 위에 언급한 정상적인 경우 이외에도 일부 트로이목마가 해당

          파일을 생성하는 경우도 있다.

2. 정상적인 ctfmon.exe 파일과 제거 요령 : [내용보기]

 - 위치 : %시스템%ctfmon.exe (%시스템% 이란? : 클릭)

3. 악성코드 감염에 의한 ctfmon.exe 파일

 - 감염시 위험도 : 보통

 - 감염 위치 : 가변적 %윈도우% 또는 %시스템%, %Program Files% 등

3.1. ctfmon.exe 파일을 생성하거나 다운로드 하는 악성코드들 

 - cure.exe 와 W32/Sobarbo 정보 : [보기] (07/11/14) (New)

 - [autorun.inf] 와 W32/Autorun-G 정보 : [보기] (07/10/25)

 - ctfmon.exe, ver32.dll 와 BackDoor-DIW 정보 : [내용보기]

 - ctfmon.exe 와 Spyware.TotalSpy 정보 : [내용보기]

 - divx5.dll 와 트로이목마 Viran-B 정보 : [내용보기]

 - ctfmon.exe 와 W32/Snow.a 바이러스 정보 : [내용보기]

4. 위험도가 높은 또 다른 파일 정보

  [csrss.exe], [iexplore.exe], [rundll32.exe], [spoolsv.exe], [ svchost.exe], [기타]

5. 본 문서의 이용에 관한 조건 : [내용보기]


출처 - http://nologout.blog.me/26385724

=================================================================================================

작업관리자 ctfmon.exe의 정체는?


 작업관리자를 띄우면 ( Ctrl + Alt + Del  or  Ctrl + Shift + ESC ) ctfmon.exe라는 프로세스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녀석은 시작 프로그램에도 등록이 되어 있어서 시스템 시작시에 실행이 됩니다. ctfmon.exe를 시작 프로그램 목록에서 체크를 해제 하여도 다음 시스템 가동시에는 어김없이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ctfmon.exe

msconfig로 본 시작 프로그램




* ctfmon.exe 은 무엇인가?

 ctfmon.exe 프로세스는 마이크로 소프트 오피스 패키지에 포함된 프로스세입니다. 이 프로세스는 Alternative User Input Text Input Processor ( TIP )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XP 랭귀지 바 ( Microsoft Office XP Language Bar )를 활성화 시킵니다. 이 프로그램은 시스템에 필수적인 요소는 아니기 때문에 필요 없으신 분들은 제거 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ctfmon.exe를 제거 하시면 Microsoft Office 패키지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제거 하지 않으시는것을 추천합니다.

ctfmon.exe

ctfmon.exe 가 실행시키는 랭귀지바



* ctfmon.exe가 트로이안 바이러스라고?

 네, 동일한 이름의 트로이안 바이러스가 존재합니다. 만일 ctfmon.exe라는 프로세스가 두개 이상 로드가 되어 있거나 컴퓨터에 이상이 있다면 바이러스 스캐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검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트로이안 바이러스는 여러분이 웹 브라우져로 인터넷을 돌아다닐때 로그인 정보와 패스워드 등을 가로 챌 수도 있으며, 특히 인터넷 뱅킹을 할 때에는 더욱더 위험합니다.


* ctfmon.exe의 짝퉁

 제가 어디선가 본 짝퉁 시리즈에는 T와 F의 소문자가 쉽게 구별하기 힘들다는 단점을 이용한 이름 짝퉁이 있었습니다. 즉, cttmon.exe나 cffmon.exe 같은 녀석들이 바로 그런 녀석들이죠. 또 ctmon.exe나 cfmon.exe와 같이 좀 허전한 녀석들도 있구요. 여기서 말하는 진짜는 ctfmon.exe 뿐이며, 이름마져도 같은 바이러스도 있기 때문에 의심이 가시면 안티 바이러스 프로그램으로 스캔해보시는게 좋습니다.


* ctfmon.exe 제거 하기

 "ctfmon.exe 따위 필요없어, 메모리가 아깝다." 라고 하시는 분들과 IE( Microsoft Internet Explorer )를 이용하여 입력을 할 때 가끔 한영 전환이 안되시는 분들을 위해서 ctfmon.exe를 제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이 ctfmon.exe라는 녀석은 msconfig나 알약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시작 프로그램에서 제외를 하여도 귀신같이 살아나서 실행되는 프로세스이기 때문에 몇가지 파일을 지워야 합니다.

 1. 현재 실행중인 모든 응용프로그램들을 종료 합니다.

 2. 작업관리자를 켜서 현재 실행 중인 ctfmon.exe를 강제 종료합니다. ( 작업관리자는 Ctrl + Alt + Del 이나 Ctrl + Shift + ESC를 누르시면 켜실 수 있습니다. )



3.  이제 msimtf.dll과  msctf.dll을 삭제 합니다. msimtf.dll -> msctf.dll 순으로 삭제해야 합니다. [시작]->[실행]( 혹은 윈도우키 + R )을 클릭하셔서 아리와 같이 차례대로 입력을 합니다.




4. [시작]->[실행]을 클릭하시고 msconfig를 입력하시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시작프로그램 탭에서 ctfmon.exe 를 체크 해제 하시고 확인을 누른후 재부팅 해줍니다.

5. 재부팅 후 ctfmon.exe라는 프로세스가 실행되고 있지 않으면 제거가 성공한 것입니다.



ctfmon.exe는 동일 이름의 트로이안 바이러스도 있기 때문에 유의 해야 합니다. ctfmon.exe는 큰 문제는 없지만 쓸모도 없는 프로세스라는 평이 있습니다. 오히려 장점보다는 단점이 많다는 얘긴데, 가끔 다름 프로그램과 충돌을 하기도 한다더군요. 이상이 없으신 분들이라면 제거하지 않으시고 가만히 두셔도 무방하지만 자꾸 충돌과 같은 문제를 일으킨다면 제거 하셔서 원활한 컴퓨터 사용을 도모하셔야 할 것입니다.

 그래도 원활한 사용이 어려우시다면 백신을 이용해서 PC를 검사해 보시기 바랍니다. 


출처 -  http://www.plusblog.co.kr/23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워드에서 티스토리 글 작성  (0) 2012.03.11
여의도맛집 본가참치  (0) 2012.03.08
입력 방식 편집기(input method editor, IME) & ctfmon.exe  (0) 2012.02.05
2012년 정보처리기사 시험일정  (0) 2011.12.14
WAP  (0) 2011.11.25
데이타 단위  (0) 2011.11.23
Posted by linuxi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