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M 패키지 매니저 (RPM)
원저자레드햇
개발자커뮤니티[1]
최근 버전4.10.0 / 2012년 05월 24일, 368일 경과
운영 체제GNU/리눅스유닉스 계열
종류패키지 관리
라이선스GNU 일반 공중 사용 허가서
웹사이트http://rpm.org/ http://rpm5.org/



RPM 패키지 매니저(RPM Package ManagerRed Hat Package Manager)는 원래 레드햇에서 사용되었던 패키지 파일이었지만 현재는 많은 RPM 기반 배포판이 사용되고 있다. 이는 두 가지를 말하는데, 하나는 RPM 패키지 그 자체와 또 하나는 RPM 패키지를 관리하기 위한 도구이다. RPM을 사용하면 각종 소프트웨어의 설치 및 업데이트를 굉장히 편리하게 할 수 있다.

RPM은 Linux Standard Base의 표준 패키지 포맷 중 하나이다.

원래 레드햇 리눅스를 위한 것이었지만 많은 리눅스 배포판 및 노벨 넷웨어 (6.5 SP3 이후), IBM AIX 5 등으로 이식되었다.

현재의 이름 "RPM"은 재귀 약자의 일종이다.






RPM ( R PM P ackage M anager)는 레드햇 사가 개발 한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관리하는 시스템 ( 패키지 관리 시스템 ) 및 명령. 이전에는 R ed Hat P ackageM anager의 약자였다. " . rpm "확장자를 가진 파일을 이용한다.

주로 Linux 의 배포판 중 레드햇 사가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의 정의를 포함하면서 SUSE Linux , Vine Linux 등의 RPM 계 배포판 에서 사용된다.

RPM은 패키지를 cpio 형식으로 압축되어 있으며, 그 중에는 자신의 spec 파일 및 바이너리 또는 소스 코드 가 포함되어있다. 패키지 관리를위한 데이터베이스 는Berkeley DB 를 사용하고 설치 시 제거시 패키지 문의시에이 데이터베이스가 이용된다. 데이터베이스 관리를위한 명령 옵션을 rpm 명령에 포함되어있다.

spec 파일에는 패키지의 이름, 개요, 의존하는 패키지 바이너리 패키지의 설치 경로 설치 전에 실행할 스크립트 설치 후 실행하는 스크립트 등이 적혀있다. 설치시에는 포함 된 스크립트를 실행하여 서버의 정지 및 복귀 시스템 사용자 추가 등을 통해 시스템의 안전을 지킨다.

spec 파일은 선언 부와 실행 부로 나뉘어있​​다. 선언 부분은 패키지의 기술적 인 세부 사항을 쓰고, 실행 부분은 스크립트로의 역할을하고있다.

패키지 설치는 로컬 패키지, HTTP , FTP 를 통한 네트워크에서의 패키지에 대응하고있다. 그러나 의존성의 해결은하지 않고 의존성에 부족이 있었을 경우는, 사용자가 직접 패키지를 설치하거나 YUM , APT for RPM 같은 다른 도구를 사용하여 해결해야 말라. 직접 소스 코드에서 설치 한 경우 패키지 관리의 대상이되지 않고,이 경우에는 의존성의 해결에는 이용되지 않는다.

RPM은 일반적으로 바이너리 설치에 사용되지만, 소스 코드에서 패키지 작성도 지원하고있다. 패키지를 spec 파일에 따라 그 자리에서 만들고 설치하게된다.

RPM은 C 언어 로 작성된 C 언어, Java , Perl , Python , Ruby 등의 언어 바인딩 도 제공하거나 직접 만들되며, 이는 명령 이외로부터도 RPM 패키지를 처리 할 수있다.


관련 항목 편집 ]

외부 링크 편집 ]


출처 - http://ko.wikipedia.org/wiki/RPM_%ED%8C%A8%ED%82%A4%EC%A7%80_%EB%A7%A4%EB%8B%88%EC%A0%80


'System > 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linux - remmina 소개(remote desktop for linux)  (0) 2013.06.15
linux - 공유 라이브러리 등록 및 출력  (0) 2013.06.10
linux - vino-server control  (0) 2013.05.20
linux - iptables 예제  (0) 2013.05.17
linux - webmin  (0) 2013.05.17
Posted by linuxis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