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udFoundry(그냥 줄여서 클파라고 써야지)는 VMWare가 주도해서 만들고 있는 오픈소스 PaaS다. 요즘 잘 나가는 클라우드 서비스의 하나인데, 그 중에서도 플랫폼을 제공하는 클라우드라고 해서 Platform as a Service라고 하고 PaaS(미국애들은 주로 패스라고 읽고, 나는 그냥 파스라고 한다)라고 줄여서 부른다. 클라우드도 그렇지만 플랫폼이라는 말도 워낙 느슨하게 정의되어서 여기저기다 마구 쓸 수 있는 말이라 플랫폼을 클라우드 스타일의 서비스로 제공한다는 PaaS도 마구 가져다 쓰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그 중에서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고 운영하는 런타임 환경을 제공하는 플랫폼을 다시 구분해서 애플리케이션 플랫폼(AP)라고 하고, 그런 플랫폼을 aPaaS라고 구분해서 말하는 사람도 있다. 클라우드와 PaaS 얘기하자면 끝이 없을 것 같으니 대충 접고.

아무튼, 클파는 오픈소스 프로젝트다. 그래서 원하면 클파 소스를 가져다가 맘대로 사용할 수 있다. 아파치2 라이선스니 수정해서 상용으로 다시 팔아먹어도 되고, 고친 소스를 공개하지 않아도 된다. 나름 참여도 활발하다. 처음부터 특정 언어와 서비스에 종속적이지 않게 설계되었기 때문에, 마음만 먹으면 자신이 사용하는 언어와 런타임환경, 각종 서비스 등을 추가할 수도 있다. 내가 처음봤을 땐 자바(톰캣), 루비(Rails, Sinatra), Node 정도의 런타임에 MySQL, MongoDB, Redis, RabbitMQ 정도의 서비스를 지원하는 구조였는데, 소스가 공개되고 오픈소스로 알려지니 다양한 커뮤니티와 기업에서 언어와 서비스 등을 계속 추가해서 지금은 PHP, Python, Scala(Lift) 등도 들어가고 PostgreSQL, MongoDB, Neo4J와 같은 서비스도 지원하기 시작했다. 각 언어 런타임과 서비스의 확장 모듈을 만들어서 클파 개발팀에 제공하면 일정한 과정을 밟아서 공식 소스에 반영하고, VMWare가 직접 운영하는 cloudfoundry.com이라는 클파 기반의 퍼블릭 PaaS에 올려주기도 한다. 최근에는 Iron Foundry라는 이름으로 닷넷을 지원하도록 확장한 클파도 나왔다.

오픈소스를 가져다 아예 독자적인 상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http://appfog.com/)도 있다. 여기서 클파에 php 런타임을 추가했고, 이를 다시 클파 프로젝트에 기증한 것으로 알고 있다. 또, SDS에서는 CAPE(Cloud Application Platform for Enterprises)라는 이름으로 클파 기반의 자체 PaaS 솔루션을 만들고 있다고 한다. 작년에 열린 애니프레임 오픈 세미나에서 발표된 자료(http://www.anyframejava.org/node/1322) 를 보면 PaaS와 클파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최근에 CAPE을 오픈소스로 공개하기로 한 것을 철회한다는 공지가 떴는데, 그렇다는 건 원래 오픈소스로 공개할 계획이 있었나보다. 비공개로 전환한 건 이유가 있겠지만 쫌 아쉽네.

클파 자체에 관한 자료와 정보는 인터넷에 많이 있으니 찾아보면 된다.

클파는 4가지 정도 형태로 사용될 수 있다.

하나는 VMWare가 운영하는 cloundfoundry.com에서 제공하는 퍼블릭 PaaS 서비스다. 기본적으로 무료로 사용해볼 수 있다. 어느 단계가 되면 유료 서비스로도 제공될 것 같다. 과금방법에 대해서 논의가 있었던 것 같은데 어떻게 진행됐나 모르겠네.

다른 하나는 Micro Cloud Foundry라는 이름으로 제공되는 개발자용 클라우드 VM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건 cloudfoundry.com과 거의 유사한 환경을 가진 서버를 VMWare player나 vsphere 등을 통해서 개발 환경에서 손쉽게 클파를 경험해볼 수 있게 만든 것이다. 만약 퍼블릭 클파를 사용할 것이라면, 일단 로컬에 이 마이크로 클파(줄여서 마클파라고 부르는)를 설치하고 일단 여기에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고 서비스를 구성해서 충분한 테스트를 한 뒤에 퍼블릭 클파에 배포하면 될 것이다.

PaaS을 만약 기업내부 시스템의 운영에 도입하고 싶다면 어떨까? 가상화 환경이나 기업내 IaaS처럼 애플리케이션의 런타임 환경도 간단히 구성해서 운영하는 데 사용하고 싶다면, 프라이빗한 PaaS를 도입해야 한다. 보통 PaaS는 DB나 메시징 시스템과 같은 서비스도 PaaS안에 두고 사용하도록 하는데, 규모가 큰 엔터프라이즈 서비스를 이미 운영한다면 PaaS에서 기업내 서비스 리소스로 연결하는 브릿징 기능도 필요하다. 이런 기능을 갖춘 PaaS를 프라이빗 PaaS라고 한다. 클파의 경우는 VMWare 주도로 오래전부터 프라이빗 PaaS가 개발되왔다. 작년 vForum에서 발표한 것에 따르면 올해 봄쯤 공식적으로 공개된다고 하는데. 아무튼 모든 클파 개발자들이 이 프로젝트에 매달리는지 요즘 몇달간 오픈소스 클파의 업데이트가 전혀 없다.

지금까지 말한 세가지는 모두 VMWare가 클파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와 솔루션을 만든 것이다. 만약 프라이빗 PaaS를 구성한다거나, 독자적인 사용 퍼블릭 PaaS 환경을 구축하고 싶다면 이 때는 클파 프로젝트를 활용해서 독자적인 PaaS를 개발하거나 구성해야 한다. 이미 클파는 상당히 완성도가 높은 제품이기 때문에 이를 활용해서 실전에 사용하는 것도 별 무리는 없을 듯 하다.

얘기가 샜네.. – -;

그동안 클파.com이나 마클파의 사용에만 관심을 가졌는데, 지난 달부터는 클파를 이용해서 나만의 PaaS 환경을 꾸려서 개발할 때도 쓰고 고객에 필요에 맞게 프라이빗 PaaS환경을 구축해주는 데도 사용하려고 마음을 먹고 클파를 들여다 보기 시작했다.

클파 프로젝트는 github(github.com/cloudfoundry)에 모두 올라와 있다.

프로젝트가 여러개인데, 그 중에서 vmc는 클라이언트에서 클파를 관리하고, 앱을 배포하고, 모니터링하는데 사용하는 클라이언트 툴이다. vcap은 VMWare Cloud Application Platform의 약자로, 클파 서버의 핵심이다. vcap-services에는 각 서비스의 gateway와 node가 들어있는데 vcap의 submodule이다. vcap-java는 vcap의 자바버전이 아니고, 스프링 프레임워크 지원기능이다. 클파는 런타임과 서비스외에 프레임워크 모듈이 있는데, 사용 프레임워크에 따라서 부가적인 기능을 제공하게 해줄 수 있다. 자세한 건 스프링소스 블로그에 4개의 시리즈로 연재되어있으니 그거 참고. vcap-java-client는 아마 STS의 클파 모듈에서 사용하는 자바 버전의 클라이언트 모듈인 것 같은데 한번도 안 들여다봐서 확실치는 않다.

아무튼, 이 프로젝트들을 잘 활용하면 나만의 클파, PaaS를 만들 수가 있다.

가장 먼저 해볼 일은 이 소스를 가지고 서버에 클파를 설치하는 것이다. 그리고 나서 서비스도 바꿔보고, 클파 소스도 건드려가며 자기가 원하는 최적의 PaaS환경을 만들면 된다.

그런데 클파가 간단히 설치가 될까? 그렇지 않다. 클파를 설치한다는 말부터 다시 생각해봐야 할 것 같다.

클파랑 가장 비슷한 것을 꼽자면 APM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호스팅인 것 같다. APM이 설치되어있고, ftp로 앱을 올릴 수 있고, 각종 웹기반의 어드민 툴을 이용해서 DB설정도 해주고 그런 것. 물론 클파는 APM보다 100배쯤 더 강력하고 편리하지만.

그럼 APM을 설치하고 싶다는 건 무슨 의밀까? OS까지는 설치됐다 치면, 두가지 방법이 있을 것이다. 하나는 사람들이 만들어 놓은 APM 한방설치 패키지를 이용하는 것이다. 나는 써본적 없지만 그런 패키지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주변에 많이 봤다. 인스톨러 하나 돌리면 Apache, PHP, MySQL에 설정 프로그램까지 다 한번에 깔리는 것이다. 가장 편하다. 하지만 내가 아파치의 모듈을 좀 다르게 구성하고 싶거나, PHP 버전을 달리한다거나, MySQL도 다른 걸로 바꾸고 싶다면? 그러면 APM 한방설치 툴보다는, 각각의 서비스를 독립적으로 설치하고 설정을 통해서 이를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게 낫다. 거기에 APM에 올라가는 앱을 관리하는 편리한 툴이 있으면 그걸 마지막으로 얹으면 원시적인 PaaS가 하나 완성되는 것이다.

클파도 마찬가지다. 만약 한방 설치가 가능한 패키지가 있다면, 또는 아예 설치가 완료된 VM 이미지가 있으면 그걸 올리면 가장 편할 거다. 하지만 그런 패키지는 없다. APM과 비교하면 훨씬 많은 서비스가 필요하고, 그렇기 때문에 OS 종류와 버전도 많이 탄다. 그래서 한방 설치는 힘들다. Ubuntu 11.10에는 apt-get으로 한번에 설치할 수 있는 cloudfoundry-server 패키지가 있긴 하지만, 클파 자체가 옛날 버전이라 최신 VMC랑 연결해서 사용해보면 잘 안 맞는다.

VCAP 프로젝트 페이지(https://github.com/cloudfoundry/vcap)를 열어보면 하단 문서에 install 스크립트를 사용하는 방법이 나와있다. Ubuntu 10.04 64bit 서버 버전이라면 이 인스톨 스크립트로 설치가 가능한 것처럼 되어있지만, 설치할 패키지를 모두 따로 모아두었다 그걸 가져와서 설치하는게 아니라 각각 서비스와 관련 툴을 직접 해당 홈페이지에서 가져와 빌드하는 것도 많이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이런 스크립트로는 한방 설치가 어려워진다. 최근엔 업데이트도 잘 안해줘서 더욱 그렇고. 사실 이 인스톨 스크립트는 그냥 설치에 대한 가이드 정도로 참고해야지, 이걸로 설치해보고 안된다고 클파 꼬졀다고 하는 건, 철지난 APM 한방설치 인스톨러 가져다가 해보고는 설치 안된다고 APM 꼬졌네 하는 거랑 다를바 없다.

결국 제대로 클파를 다뤄보려면 필요한 컴포넌트와 서비스 등을 직접 구성하고, 최종적으로 이를 모두 연결해서 PaaS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클파 핵심 컴포넌트를 셋업하고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많은 사람들은 클파가 VMWare의 vSphere에만 깔리는 벤더 종속적인 제품이라고 오해하기도 하는데, 마클파랑 프라이빗 클파라면 모를까 오픈소스 클파는 아니다. 또, VCAP의 설치 스크립트나 안내만 보고 Ubuntu에만 설지된다고 하는 사람도 있는데 역시 잘못된 얘기다. 클파는 인프라 종류와 OS, 버전등에 종속적이지 않다. 실제 사용할 서비스만 제대로 구성해주고 클파가 동작하도록 루비환경만 잘 잡아주면 된다. 클파는 루비로 만들어졌거든.

아무튼, 그래서 지난 한달간 틈틈이 클파를 설치해봤는데, 기본 스크립트를 이용해서 Ubuntu 10.04에도 설치해봤고, Ubuntu 자체 패키지로 11.10에도 설치해봤고, 패키지 없이 직접 필요한 컴포넌트를 구성해가며 Ubuntu 11.10과 CentOS 6.0에도 설치했다. 너무 오래되지 않은 Linux 계열 OS라면 별 문제 없이 설치할 수 있다. OS X에도 당연히 잘 될거고. 조금 손을 보면 윈도 서버에도 가능할 것이라고 본다.

일단 클파를 서버 한대에 설치해서 사용해보고, 그리고 멀티 노드로 확장해보는 것도 재밌을 것이다. 클파는 내부에 여러 서비스 컴포넌트들이 있는데, 실제 앱을 설치하고 관리하는 DEA 같은 경우는 서버를 계속 확장해서 늘릴 수 있다. 당연히 MySQL이나 MongoDB같은 서비스도 별도의 서버에 셋업해도 되고. 클파 아키텍처가 매우 유연하기 때문에 원하는맘큼 손쉽게 확장할 수 있다. 클파 아키텍처에 관해선http://www.springsource.org/node/3478 에서 잘 설명하고 있으니 이걸 보면 감이 잡힐 거다.

기본적으로 클파 서버 구성에 대한 가이드는 VCAP의 setup폴더에 있는 install과 vcap_setup 두개의 설치 스크립트를 참고하면 되는데, 이 두가지 다 좀 엉망이다. 현재 오픈소스로 공개된 vcap에서는 사용하지도 않는 서비스도 마구 깔고. 이리 저리 중복해서 까는 것도 있고. 아무튼 그대로 다 따라하면 쓸데없는 게 많이 깔린다. 클파를 기본적으로 구동하는데 필요로 하는 핵심만 골라서 설치하면 된다.

내가 구성해본 가장 기본 환경은 java, ruby(rails, sintra), node(0.4) 런타임에 mysql 정도인데, 일단 이정도로 시작하고 mongdo, rabbit, redis, neo4j 정도 붙여나가면서 만져보면 될 듯. staging plugin을 참고해서 django, grails, lift, php 등을 사용하도록 구성해봐도 좋을테고. 어쨌든 자기가 사용할 필요가 있는 서비스와 컴포넌트만 골라서 설치할 수 있으면 된다.

현재 vcap install 스크립트는 php, python도 설치하는데 아직 vcap에 바로 연결되는 것도 아니고, 당장 필요한 게 아니면 설치할 필요없다. 루비도 rvm으로 1.8.7과 1.9.2를 설치하고, 또 apt-get으로도 설치하는데. 그냥 rvm으로 1.9.2만 설치해도 충분하다. 나중에 staging 서비스 올라갈 때 manifests 보고 1.8을 찾는데 필요하지 않으면 그냥 manifests에서 1.8 항목을 지워도 그만.

Linux 서버를 어느 정도 다뤄본 사람이라면 install 스크립트 따라가면서 차근차근 설치해보면 어렵지 않을 것이다. 간혹 예전 버전을 설치한다거나, 앞에서 설치한 걸 또 깐다거나 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런 건 상식적으로 생각해보고 생략하면 된다.

bin/vcap 실행 스크립트에서 Run 모듈의 self.services 메소드를 찾아서 서비스 항목을 빼주면 필요없는 gateway, node가 뜨지 않을 것이다. 또 스크립트에 버전이 명시된 것들도 있는데(erlang, redis, ruby 등등) 그냥 최신 버전 써도 아직은 별 문제되는 것을 못 봤다. 기본적으로 설치 스크립트는 Ubuntu 환경에서 돌아가는 것으로 작성되서, CentOS 등에서 설치하려면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잘 찾아서 넣어줘야 한다. 빌드하다 에러나면 메시지 잘 보고 관련 패키지를(주로 –devel로 끝나는 라이브러리) 설치해주는 것으로 충분하다.

자기만의 클라우드 PaaS를 만들어서 사용해보고 싶은 사람이 있으면 한번쯤 서버환경을 꾸며 놓고(메모리만 넉넉하면 VMWare에 서버 설치하고 해봐도 될테고) 클파 깔아서 사용해보면 재밌을 것이다.

앞으로는 다양한 종류의 서비스와 런타임을 구성해보고 클파의 각 컴포넌트들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좀 더 연구해볼 생각이다.

혹시 비슷한 관심이 있는 분들이 있다면 작은 모임(클파사용자모임?)을 만들어서 서로 정보도 주고 받으며 교류해봐도 좋겠다.

  • facebook
  • friendfeed
  • google_buzz
  • reddit
  • stumble
  • tumblr
  • twitter
  • rss
  • bookmark

Related posts:

  1. 스프링소스가 Chris Richardson의 CloudFoundry 를 인수하다


출처 - http://toby.epril.com/?p=1183




Posted by linuxism
,